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차순길씨, 멍게껍질 분말 제조방법 특허기술 취득

기사승인 2020.09.18  10:54:44

공유
default_news_ad1

- 아미노산 등 유효성분 함유, 빵·어묵 등 원재료 이용가능
2010 수산신지식인 선정, “식품원료 활성화, 수산업계 도움”

2010년 수산신지식인으로 선정된 통영시민 차순길씨가 멍게껍질 분말 제조방법 특허기술을 취득했다.

이 특허기술은 멍게껍질 처리 문제로 고민을 앓고 있는 어업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특허청은 지난 2018년 차순길씨가 신청한 멍게껍질 분말 제조 방법 및 제조된 멍게껍질 분말에 대해 특허를 인정, 공개했다.

▲멍게껍질

지난 2017년 멍게양식업계는 2만여 톤의 멍게를 생산, 육질은 횟감 등 식용으로 이용했으나 멍게껍질은 대부분 버려져왔다. 분해 또한 쉽지않아 환경오염 원인으로 지적받아 왔다.

이에 그동안 멍게껍질 처리를 위해 ▲멍게껍질로부터 식이섬유를 분리 정제하는 방법 ▲멍게껍질 유효성분을 포함한 탈모 방지·두피 개선 ▲멍게껍질 추출물을 포함한 피부 주름 개선용 화장품 등 특허가 존재했지만 실제 생산, 상품화 과정 고비용, 장시간 소요 등의 문제가 존재했다.

반면 차순길씨가 특허 등록한 ‘멍게껍질 분말 제조법’은 염분 제거가 쉽지 않은 멍게껍질의 염분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위생과 선도 유지에 유익한 멍게껍질 분말 제조 방법이다.

멍게분말 제조 과정은 ▲깨끗이 세척해 물기를 탈수하는 단계 ▲100도 온수에서 5~7분간 자숙하는 단계 ▲담수 세척 후 탈수하는 단계 ▲60~80도의 온도에서 3~5시간 열풍 건조하는 단계 ▲25도에서 6~8시간 냉풍 재건조하는 단계 ▲냉풍 건조된 멍게껍질을 식품분쇄기를 이용해 분말화하는 특징을 가진다.

차 씨는 “그동안의 특허와 연구를 면밀히 살펴보면서 멍게껍질을 분말화해보자는 발상의 전환을 해봤다. 그리하여 실제 적용 가능한 방법을 찾아냈다. 이번 특허의 가장 큰 특징은 멍게껍질 염분을 제거하면서도 유효성분인 아미노산 등을 함유하도록 분말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멍게분말

멍게껍질 분말을 밀가루와 혼합하면 떡, 빵, 우동, 국수, 어묵, 파전, 라면 제조 등 국민들이 좋아하는 식품의 원재료로 사용이 가능해져 멍게껍질을 활용한 식품원료 활성화와 함께 멍게양식업계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차순길씨는 지난 2014년 경상대학교산학협력단과 손잡고 ‘저염 마른멸치 제조방법’ 특허를 인정받았으며, 디지털 조석표 일명 ‘휴대용 전자조석표시기’를 발명하기도 했다. 앞서 2010년에는 농림수산식품부 ‘수산신지식인’에 선정된 바 있다.

한산신문 hannews@chol.com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