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느티나무경상남도장애인부모회 통영시지부, 기자회견 개최
‘욕지도 섬노예’ 사건 관련, 발달장애인 실태조사‧인권보호 요구

(사)느티나무경상남도장애인부모회(회장 조중금) 통영시지부가 최근 ‘욕지도 섬노예’ 사건과 관련, 통영시에 거주하고 있는 20세 이상 성인발달장애인 실태조사 및 인권침해 방지 대책을 촉구하며 오늘 오전 11시 통영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오늘 기자회견에는 (사)느티나무경상남도장애인부모회 통영시지부 부모회 회원 및 발달장애인, 통영장애인단체 총연합회 한창석 회장, 통영시의회 김혜경 시의원, 통영시장애인단체 지부장, 한국농아인협회 경남협회 통영시지회 회원들이 참석하는 한편, 청각장애인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설정희 통역사가 수어통역을 맡았다.

조중금 회장은 “최근 통영에서 19년 동안 노예처럼 노동력을 착취, 학대한 혐의로 모 양식장 업주가 구속되고 같은 마을에 사는 정치망어업 선주, 이웃 주민이 상습 폭행과 장애인 수당 착복 혐의로 불구속 입건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해당 사건이 지난 2일 기사화 돼, (사)느티나무경남장애인부모회 시‧군지부와 발달장애인단체 경남피플퍼스트는 지난 6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또한 “지속 발생하는 발달장애인에 대한 노동력착취, 인권침에 대해 발달장애인과 그 부모들은 끓어오르는 분노를 참을 수 없다. 이러한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사회적으로는 경각심을 일깨우고 지자체 차원에서는 특단의 재발방지책을 촉구하고자 통영에서도 다시 한 번 기자회견을 개최하게 됐다”며 설명했다.

이어 여러 장애인 단체대표와 김혜경 시의원이 자유발언 시간을 가지며 재발방지 강력촉구에 힘을 보탰다.

통영시의회 김혜경 시의원은 “통영시에 이런 일이 일어나게 돼 매우 유감스럽다. 시의원으로서 부끄럽고 죄송한 마음이다. 앞으로 이런 일이 절대 일어나지 않도록 실태조사에 동참하겠다. 조사를 통해 재발 방지를 심도 있게 논의 하겠다”고 밝혔다.

통영장애인단체 총연합회 한창석 회장은 “잊을만하면 벌어지는 우리시의 장애인 인권유린사태에 대해 장애인의 한 사람으로서 분노를 금치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일들이 통영시에서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총연합회에서는 활발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겠으며 통영시에서는 재발방지를 위해 적극적인 조치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에브라임 장애인 그룹홈 김진 대표는 “제가 장애인 공동생활 가정을 운영한지 1년이 됐다. 통영에서만 입소문의가 11건 이상 있었다. 우리 시설은 소규모인데다 알려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입소문의가 많았으니 더 오래되고 대규모인 시설은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사람이 생활하면서 가장 필요한 것은 안전하고 편안한 주거환경이라고 생각한다. 주거환경에 대한 수요는 많지만 공급은 현저히 적어서 장애인 분들은 어려움에 노출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모 양식장 사건 또한 장애인들을 위한 주거환경이 제공됐다면 이러한 사건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장애인들에게 필요한 환경을 제공해 그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기를 소망한다”고 덧붙였다.

다음으로는 발달장애인 당사자인 김수동, 임해인, 강태욱씨가 기자회견문을 번갈아 낭독했다.

김수동씨는 “우리는 막연하게 발달장애인을 차별하지 말자, 생존대책을 세워달라는 선언적인 구호만으로는 이와 같은 참혹한 사건의 재발을 막을 수 없다고 확신한다. 이러한 문제의 재발 방지를 위해선 발달장애인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기 위한 발달장애인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대책이 반드시 수반돼야 하며 이는 지자체의 적극적인 의지만이 가능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임해인씨는 “지역사회에서 소외받으며 인권침해 속에서 피눈물을 흘리고 있는 발달장애인들의 인권 보호와 권리확보를 위해 우리는 우리의 역할에 최선을 다해 싸워나갈 것이다. 그것이 지자체이든 우리 사회이든 상관없이 말이다”라고 강력한 의지를 내비쳤다.

또한 강태욱씨는 “발달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차별과 배제 없는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권리, 가족 지원에 대한 권리, 주거에 대한 권리, 평생교육에 대한 권리, 노동권 등 소득보장에 대한 권리 등이 포함된 실효성 있는 정책을 개발해 더 이상 발달장애인들이 사회적으로 무시당하면서 인권침해를 당하지 않도록 지역사회 변화에 인권단체, 정책전문단체, 무엇보다도 부모단체, 당사자 단체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발달장애인 인권을 위해 목소리를 냈다.

마지막으로 참석자들은 결의문을 낭독하며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참석자들은 “▲통영시는 20세 이상 성인발달장애인 실태를 즉각 전수 조사하라 ▲통영시는 경남도와 협의해 발달장애인의 인권침해에 대한 재발방지책을 즉각 수립하라 ▲통영시는 인권침해를 당하고 있는 발달장애인의 안전한 일시보호를 위해 쉼터를 설치하라 ▲통영시는 위기 발달장애인들의 안전한 지역사회 정착을 위해 발달장애인 지원주택예산을 확보하라 ▲통영시는 발달장애인의 권익옹호와 인권침해 예방을 위해 발달장애인지원센터 유치를 적극 추진하라”며 강력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