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통영시, 지역 상권과 함께하는 스마트시티 만든다

기사승인 2020.02.21  10:37:29

공유
default_news_ad1

- 2020년 스마트타운 챌린지 사업 최종 선정

   

통영시가 지난 14일 국토교통부의 2020년 스마트타운 챌린지(구 스마트시티 테마형 특화단지) 본 사업 지원 대상으로 최종 선정됐다.
스마트타운 챌린지는 시 단위보다 규모가 작은 일정구역을 대상, 시민참여 기반 리빙랩으로 문제를 해결해 도시 내 사업구역에 최적화된 특화 솔루션 구축 사업이다.

통영시는 2019년 예비사업에 선정돼 2억 2,5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시민들과 함께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이번 평가결과 본 사업대상에 최종 선정됐다. 사업비는 앞으로 국비 20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이번 사업에 선정된 지자체는 통영, 공주·부여, 부산 수영구, 서울 성동구 등 전국 4개소로 이중 통영시가 가장 많은 사업비 20억원을 확보했다.

통영시는 앞으로 산업육성 특화형사업을 추진하게 되며, 전통재래시장인 서호·중앙시장을 중심으로 관광지를 연계하는 지역 상권 활성화 방안으로서 전통시장 활성화와 운영관리, 이용자 편의 솔루션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세부사업으로는 전통시장의 문제점 해소와 이용객이 직접 체험하고 편리하게 시장을 이용할 수 있는 실시간 온라인시장 구축, 재래시장 내 시세를 알 수 있는 스마트 시세알림이 및 체험경매 서비스,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한 주차장 안내 서비스 및 이동시 물건을 보관할 수 있는 냉장가능 스마트 물품보관함 설치, 전통시장 환경개선을 위한 대기질 센서를 이용한 미세안개 분무서비스 등을 추진한다.

강석주 통영시장은 "이번 사업의 선정으로 시민 니즈기반의 솔루션 구현을 통해 지역 전통시장이 새롭게 부활함으로써 관광산업과 연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다양한 사업 발굴을 통해 지역경제 재도약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 말했다.

한산신문 hannews@chol.com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