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 고용위기지역 지정 재연장 신청 및 건의서 채택
13인 시의원 “통영시 재도약 기회…희망찬 미래 꿈꿔야”

오는 4월 4일 종료되는 고용위기지역 지정의 재연장을 위해 통영시와 통영시의회가 발 벗고 나섰다.

통영시는 성동조선해양 법정관리 등 조선업 침체로 인한 고용환경 악화로 2018년 4월 5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 이후, 이듬해 4월 4일 고용위기 지역지정 연장으로 고용상황 개선에 노력해왔다.

현재 시는 2년의 위기지역 지정으로도 고용상황의 회복, 산업경쟁의 확보, 지역경제 상황의 충분한 개선이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고용위기 지역의 지정 기준 등에 관한 고시가 지난 2월 1일자로 변경됨에 따라 지원기간을 1년의 범위 내에서 2회 한해 연장 할 수 있게 됐다.

이에 통영시는 위기의 통영지역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고용위기지역 지정연장 건의서를 채택, 정부에 전달했다.

인구 13만여 명의 통영은 현재 금융위기와 경기침체로 ㈜성동조선해양을 비롯 조선산업의 파산·휴업·매각, 관광업·수산업의 경쟁력 약화, 이로 인한 지역 내 숙박 및 음식점업, 도매 및 소매업, 개인서비스업 등의 매출감소 등 전반적인 경기 불황을 겪고 있다.

인구는 2010년 말 대비 9천여 명이 감소, 조선업 인근 상가는 거의 90% 이상이 폐업 또는 휴업으로 문을 닫고 협력 업체 근로자의 숙소로 사용된 원룸과 아파트는 대부분 공실이다.

2018년 상반기 기준 통영시 고용률은 51.3%로 전국 최하위, 실업률은 6.2%로 전국 두 번째를 기록하며 전국 최저 수준의 열악한 고용상황이다.

이러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통영시는 고용노동부로부터 2018년 고용위기지역 지정 후 2019년 고용위기지역 1년,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은 2년 연장을 받고, 고용유지 지원금 확대, 일자리 사업비 우선지원, 중소기업 창업 및 지원사업 등을 통해 지역경제 안정화를 위해 범정부적인 지원과 자구적 노력을 다해 왔다.

특히 법정관리 중인 성동조선해양은 매각 4수만에 인수대상자를 찾아 회생의 실마리를 찾고 있으나, 정상가동까지는 정부적 지원이 필수다.

13인 의원은 “지난해 적조로 인한 양식어류 집단 폐사와 고수온으로 인한 멍게 집단 폐사, 내수 소비 부진과 대일무역분쟁으로 인한 수산업계의 침체, 관광객이 100만 명 이상 감소하는 등 관광산업 하락 및 주택 등 부동산 매매 급감 등이 지속돼 지역경기에 또 다시 먹구름이 몰려들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이어 “현재 통영시와 통영시의회는 고용위기지역 극복을 위해 범시민 대책기구를 구성해 운영 중에 있다. 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시책 또한 추진하고 있으나 실질적인 고용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기까지는 많은 시일과 노력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통영시가 반드시 재도약의 기회를 얻어 희망찬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2020년 4월 4일 종료되는 고용위기지역 지정기간을 1년 더 연장해 주실 것을 13만 시민의 간절한 염원과 의지를 한데 모아 간곡히 건의드린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