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통영시체육회, 내년 민선 회장 시대 열린다

기사승인 2019.09.20  10:38:02

공유
default_news_ad1

- 지방자치단체장-지방의회 의원 체육단체장 겸직 금지 법 개정
지자체장 회장 겸직 정치적 이용 비판 여론 원인, 개정안 통과
지역 체육계 고문 및 임원, 자천타천 회장 후보 물망 귀추 주목

2020년 1월 16일 이후 통영 체육계가 대대적인 변화를 맞을 전망이다.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에 따라 2020년 1월 16일 이후부터 광역·기초 단체장의 체육회장 겸직이 불가, 선거를 통해 선출된 민선 회장이 체육회를 이끈다.

통영을 비롯 전국의 시·군·구 체육회는 2016년 국민체육진흥법에 따라 체육회와 생활체육회를 통합, 단일 체육회로 출범했다.

그간 체육회의 수장은 선출직 지자체장이 맡았으나 지자체장의 회장 겸직으로 체육회가 정치적으로 이용되고 있다는 비판적 여론도 꾸준히 존재해 왔다.

이에 예산집행권을 가진 단체장을 의식, 체육계가 선거판에 휩쓸리는 문제를 차단하기 위해 바른미래당 이동섭 의원이 대표 발의한 국민체육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지난해 12월 국회를 통과했다.

본격적인 시행에 앞서 대한체육회는 그간 전국 시·도 체육인과의 순회 간담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 최근 선거 방식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체육인들은 촉박한 일정과 새로운 제도라는 점에서 3년의 유예기간을 요구했지만 정부는 민선회장 시대 출범을 예정대로 강행하고 있다.

그에 따라 통영시체육회는 2020년 1월 15일까지 대의원총회와 회장선출기구 선출 절충안인 ‘대의원 확대기구 선출’방식으로 민간회장을 선출한다. 대의원 확대기구 방식은 법률 개정 취지에 부합, 지방체육회 여건을 감안한 현실적인 대안이라는 설명이다.

특히 통영지역은 기존 정회원 단체 대의원과 대의원 소속 단체 대의원으로 구성된 150명의 선거인단을 구성, 투표로 회장을 선출한다.

더욱이 대의원 확대기구 선출방식은 선거인 자격에 대한 분쟁소지가 없고, 대의를 확대 반영한다는 점과, 신분은 대의원이나 직업은 감독·코치·교사·공무원·자영업자 등 다양한 직업군으로 구성, 선거 관리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지역에서는 체육회장 선출 가이드라인이 제시되자 체육계 고문 및 임원들이 자천타천으로 회장 후보 물망에 오르고 있다.

그에 따라 회장 선출에 있어 신구(新舊)간의 갈등도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체육인 A씨는 “통영시체육회라는 거대한 단체를 새롭게 이끌어 갈 리더에 정말 적합한 분이 선출되길 희망한다. 특히 회장 선출에 있어 단지 나이가 많아서, 혹은 경험이 부족해서라는 구시대적 발상은 접어둬야 한다. 스포츠메카 도시 통영이라는 타이틀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리더십 있는 분이 선출돼 생활체육, 엘리트체육, 학교체육 삼박자가 고루 균형이 맞는 예산집행과 운영이 이뤄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통영시체육회 김홍규 사무국장은 “전국 시·도 17개, 시·군·구 228개 체육회가 2020년 1월 15일까지 신임 민간회장 선출을 해야되는 실정이다. 이에 9월 이후 시도·시·군·구별 체육회장 선출 관련 규정을 정비, 경남체육회 이사회 및 임시총회에서 규정을 의결할 예정이다. 그에 따라 오는 10월 중 통영시체육회 제4차 이사회 및 임시총회를 개최, 관련 규정을 최종 의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선거 가이드라인이 이제 윤곽이 잡혔고 아직 명확하게 추진된 것은 없다. 다만 회장 선출에 있어 대의원 확대기구 선출 방식으로 회장을 선출하기에 공정한 선거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통영시체육회는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 공정하고 청렴한 선거가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강송은 기자 songeun1174@hanmail.net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