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표류하는 통영 삼정그린코아아파트…“내 집 어디 갔나요?”

기사승인 2018.09.21  09:59:20

공유
default_news_ad1

- 설계변경 이전에 분양 진행, 수분양자 피해 속출
사업주체간의 갈등 심화, 공사 시행조차 못해

“제가 분양받은 집이 없어졌습니다. 아예 분양받은 층이 사라졌습니다. 서류 속에만 존재합니다. 건설사들은 설계변경을 미리 알려주지 않았고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터질 일은 언젠가는 터진다. 말도 많고 탈도 많던 광도면 죽림리 삼정그린코아아파트를 두고 공동사업주체인 삼정코아건설과 무전도시개발의 갈등으로 답보, 애꿎은 수분양자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

통영 삼정그린코아더베스트 수분양자 모임은 해약을 결정, 발생하는 계약금의 반환과 위약금을 회사 측에 요구했으나 공동사업주체인 ㈜삼정코아건설과 ㈜무전도시개발은 서로에게 책임을 떠넘기며 회피하는 상태다.

특히 ㈜삼정코아건설은 지난 10~16일까지 계약해지 또는 재계약을 진행했으나, 수분양자들에게 별도의 사전연락 없이 시작일보다 늦은 지난 11일에 알림문자를 전송한 것으로 밝혀져 공분을 사고 있다.

공동 사업주체인 무전도시개발은 수차례 접촉을 시도했으나 아무런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

통영시의 애조원지구 도시개발사업으로 시작된 ㈜무전도시개발과 ㈜삼정코아건설의 광도면 삼정그린코아더베스트는 오는 2020년 5월 완공을 목표로 광도면 동원중 고등학교 앞 6만3천 여 평 부지에 632억 원을 들여 건설하는 것으로 계획됐다.

시로부터 총 13개동 1257세대의 건축승인을 받은 이후 ㈜삼정코아건설과 ㈜무전도시개발은 지난 2017년 9월 분양을 시작했다.

당시 계약한 수분양자들은 건축설계 변경전의 아파트 설계에 맞춰 분양 계약했으나, 같은 달 동원중·고등학교와 조망권 관련 법적소송이 발생했다.

수개월간의 소송 끝에 지난 5월 통영시와 동원학당, 무전도시개발·삼정코아건설은 전체 13개동 1257세대 아파트 중 동원중학교의 조망을 가리는 6개동(25층)의 층수를 1~3층 낮추는 대신, 나머지 7개동 층수를 높혀 총세대수를 맞추는 아파트 설계 변경을 통해 학교 조망권을 확보키로 합의했다.

잠정합의안을 통해 원만한 건설이 진행될 것으로 판단됐으나 ㈜무전도시개발과 ㈜삼정코아건설의 갈등이 심화, 공동사업주체들의 서명 없이 공사를 진행할 수가 없어, 삽 한번 떠보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다.

통영시 건축디자인과 관계자에 따르면 공동사업주체간의 갈등으로 동원학당과 소송 중 합의한 설계변경은 아직 시행조차 못한 것으로 밝혀졌다.

수분양자 모임 관계자는 “삼정에 전화를 하면 무전도시개발 탓을 하고 무전도시개발은 전화도 받지 않는다. 처음에는 삼정이 무전도시개발을 인수해 공사를 시행한다는 얘기도 나왔으나 시행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 “해약과 재계약 알림문자는 시작일보다 하루가 지나서야 왔다. 재계약시 발코니확장, 시스템에어컨 등을 무료로 설치해준다는 말을 하는데 이미 신뢰는 깨졌다”고 소리 높였다.

통영시 건축디자인과 관계자는 “계획 단계에서 예상치 못한 여러 문제가 많았다. 공사사업주체들간의 합의가 많이 어려운 상태인 것으로 안다. 사업의 주체로 삼정코아건설과 무전도시개발이 서명을 해 양측의 공동 서명이 없이는 공사 진행이 힘들다. 오는 2020년까지 완공은 힘들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통영 삼정그린코아더베스트는 시가 15개동 1257세대의 건립허가를 내줬으나, 부지 내 원문성터 성곽이 발견돼 2동을 없애고 13개동을 1~3개 층 높이는 설계변경을 신청, 경상남도 건축심의위원회가 승인한 층수보다 높아 안전성의 논란이 일기도 했다.

 

조우진 인턴기자 hannews@chol.com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