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구안친수공간정비공사 8차 실무협의회 개최…마무리 단계 새 위원 위촉 비난
경남도 대책안 당초 설계 변화 없어, 해수부·경남도·실무협의회 합동 간담회 추진

“통영항 강구안 친수사업은 도가 원하는 대로 될 수 없다. 특히 경남도가 보내온 통영항 강구안 친수시설 정비공사 추진방향 재검토 요청 공문은 협박성 공문으로 수용할 수 없다. 책임질 수 있는 해수부, 경남도 관계자가 자리한 가운데 통영 합동 간담회를 통해 최종 결정을 도출해야한다”

경남도는 지난 19일 통영시청 회의실에서 ‘강구안친수공사정비공사 8차 실무협의회’를 개최, 오랜 진통 끝에 당초 합의된 통영시 안을 해수부·경남도와 함께 협의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특히 본 회의를 진행하기 전, 제8차 협의회가 진행되는 시점에 실무협의회 새 위원(통영발전시민협의회 박현표 회장)을 위촉하겠다고 밝혀 비난을 샀다. 이는 사업 진행에 있어 경남도가 의도하는 대로 사업을 이끌겠다는 속내를 보인 것으로 읽힌다. 결국 실무협의회 위원들 표결을 진행, 참석 위원 12명 중 찬성 6명 반대 6명으로 부결, 무산됐다.

또 경남도는 지난달 20일자로 ‘통영항 강구안(내만) 친수시설 정비공사’ 추진방향 재검토 요청 공문을 통영시에 발송, 공분을 사고 있다.

주요골자는 통영항 강구안 친수시설 정비공사와 관련해 통영시 최종요구안을 고수한다면 △사업유보-사업비 반납-항만 기본계획 변경-예산 요구(확보)-사업 재추진 하겠다는 제1안과 당초 설계 또는 경남도 대책안 수용 시 △일부구간 피항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해수부 재협의-설계변경 등 행정절차 이행 이라는 제2안이다.

특히 사업규모 대폭 축소(24,403㎡에서 16,540㎡)와 어선 상시 접안은 ‘친수시설’의 사업목적에 벗어난다고 밝히며 친수시설과 어선 상시 접안 시설은 함께 공존할 수 없다고 검토의견을 밝혔다.

또한 “현재 통영시 최종안은 친수시설이라 보기 어렵고, 어선접안시설사업의 성격으로 사업 추진 시 연결교량, 잔교시설 설치 필요성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 또 사업목적과 규모가 축소됨에 따라 항만기본계획 변경이 불가피하다”고 적시했다.

항만기본계획을 현 상태로 유지하고 사업을 유보한다는 검토의견에는 “어렵게 사업제안 및 예산 확보된 것으로 사업포기는 또 다른 시민단체 반발을 예상한다”며 “경남도의 대책안으로 사업을 적극 추진해야한다는 ‘통영발전시민협의회 1,309명 연명부’가 있기에 그들의 의견도 묵과할 수는 없다”고 서류상 밝혔다.

더욱이 “사업 유보는 어선대체부두의 정온유지, 어민 인식전환 및 여건변화 등 ‘친수시설사업’이 필요한 시점에 여론동향과 통영시의 의지를 담아 재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날 최광수 위원은 “통영시의 민관협의체는 그간 8차례 회의를 통해 최상의 강구안 친수시설 사업 안을 도출, 그 과정에서 도지사 권한대행을 비롯 도와 해수부 여러 관계자들과도 긴밀히 합의했다. 하지만 지방선거 이후 담당공무원 교체에 경남도는 당초 약속했던 통영시의 합의안을 무시, 경남도 안대로 밀어붙이려고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도 에서도 자체적으로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새로운 안을 제시했고, 이를 토대로 통영시의 민관협의체가 최종안을 제시하였음에도 도는 첫 설계안과 유사한 안을 선택하든지, 아예 사업을 반납하든지 하라는 협박을 하고 있다. 이는 시 관계 공무원, 어민대표, 주민대표, 상인대표, 시민단체 대표 등이 반년 가량 치열한 논쟁 끝에 만든 안을 전면 부정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결국 위원들은 “이런 행위에 통영시가 흔들려서는 안된다. 다시 도 관계자와 해수부 관계자와 협의해 나갈 것이다. 지금까지 유례없는 8차에 걸친 민관협의회 회의를 통해 상생하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가는 사례로 잘 만들어 왔다. 그동안 애써주신 많은 분들의 애정과 땀이 잘 승화돼 희망 넘치는 통영이 되면 좋겠다”고 입을 모았다.

본 회의를 진행하기 전, 제8차 협의회가 진행되는 시점에 실무협의회 새 위원(통영발전시민협의회 박현표 회장)을 위촉하겠다고 밝혀 비난을 샀다. 이는 사업 진행에 있어 경남도가 의도하는 대로 사업을 이끌겠다는 속내를 보인 것으로 읽힌다. 결국 실무협의회 위원들 표결을 진행, 참석 위원 12명 중 찬성 6명 반대 6명으로 부결, 무산됐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