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행·수은, 부족자금 2조9000억원 한도방식으로 지원… '경영정상화 관리위원회' 구성

침몰 위기에 내몰린 대우조선해양에 신규자금 2조9천억원을 투입해 대우조선을 살린다.

대우조선의 최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지난 23일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자금 지원에는 대우조선에 돈을 빌려준 국책은행, 시중은행과 회사채 채권자가 대출금 2조9천억원을 주식으로 바꿔주는(출자전환) 등 강도 높은 채무 재조정이 선행돼야 한다는 조건이 붙었다.

신규자금과 출자전환, 만기연장을 포함하면 모두 6조7천억원 규모의 추가 지원이 이뤄지는 셈이다.

채무 재조정에 실패할 경우 채권단은 대우조선을 워크아웃과 법정관리를 결합한 새로운 기업회생 방식인 '프리패키지드 플랜'(Pre-packaged Plan·P플랜)에 집어넣기로 했다.

이번 지원 방안의 핵심은 시중은행과 회사채 투자자를 포함한 모든 채권자의 손실 분담이다.

채권 금융기관과 사채권자들은 대출금 총 2조9천억원을 출자전환한다. 나머지 9천억원은 만기를 3∼5년 연장하고, 이자를 연 3% 이내로 낮춰줘야 한다.

회사채·기업어음(CP) 투자자는 전체 채권 1조5천억원의 50%를 출자전환할 것을 요구받았다.

시중은행도 무담보채권 7천억원 중 80%를 출자전환해야 한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무담보채권 1조6천억 원 100%를 출자전환한다.

이에 산은과 수은은 시중은행과 회사채 투자자가 채무 재조정안을 거부할 경우 곧바로 대우조선을 P플랜으로 보낸다는 '배수진'을 쳤다. 대우조선도 임금 삭감, 감원 등 추가 자구노력을 해야 한다.

임금 반납·무급 휴직을 통해 올해 인건비를 25% 줄이고 현재 1만명인 직원(직영인력)을 1천명 더 줄이기로 했다. 채권단은 2015년 10월 자금 지원, 2016년 11월 자본 확충 때에 이어 세 번째로 대우조선 노동조합에 '무분규 동의서'를 받을 계획이다.

채권단은 대우조선이 당장 도산하면 국가 경제적 비용이 59조원 발생한다면서 회사를 살려두면 도산 시 파급 효과를 26조원(2020년 말 기준)으로 줄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미 수주해 건조하고 있는 배 110여 척의 계약 취소와 대우조선에 딸린 근로자 5만명의 실직, 협력업체 도산 등을 가정한 금액이다. 채권단은 "국내 조선산업 내 규모의 경제를 시현하고, 과당 경쟁에 따른 저가 수주·과잉 공급 해소를 위해 빅3(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를 빅2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