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시범사업 지자체 선정, 실증 테스트 본격화

고성군 지역이 국토교통부(이라 ‘국토부’)가 지정하는 드론 시범사업 지역으로 선정됐다.

선정된 시범사업지역은 경상남도(고성군)를 비롯해 부산광역시(영도구), 충청북도(보은군)등 3곳이며, 기존 4개소(대구, 고흥, 전주, 대구)와 함께 총 7개소로 확대된 것이다.

이번 시범사업지역 확대는 지자체, 업체‧기관 대상 수요조사(`16. 8.~9.)를 바탕으로 관계기관(국방부 등) 검토(`16. 10.~12.),전문가 평가(12.26)를 거쳐 확정되었으며, 내년부터 드론 시범사업이 진행된다.

드론 시범사업(‘15. 12~`17. 12.)은 새로운 분야의 드론 활용 가능성을 점검하고, 적정 안전기준 등을 검토하기 위해 전용 공역에서 사업자가 참여하여 실증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이다.

경남도는 이번 시범사업지역 추가 선정에 이어, 내년(2017년)에는 드론 전용시험비행장구축을 위한 국비 확보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 구축사업(`17.~`19., 3개소)은 3년간 개소당 60억원의 국비가 지원될 예정이며, 드론 전용 활주로와 격납고, 통제센터 등을 갖출 수 있게 된다.

현재 경남도는 경남미래 50년 핵심전략사업으로 차세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하늘의 산업혁명으로 불리는 무인항공기 사업육성을 위해 전국최고의 집적도를 자랑하는 기존 항공산업 인프라를 활용하여, 고성군 일원에 관련 기업과 유관시설을 유치하여 가칭「무인항공기 센터」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2010년부터 드론 분야(Car-Drone)의 기술개발을 선도하기 위해 미래형 개인용 비행체(PAV, Personal Air Vehicle) 경연대회를 개최해 오고 있고, 올해는 사천, 진주, 고성지역으로 확대, 중국 이항사, 인도 반둥공대가 참여하는 국제콘퍼런스를 개최했다. 내년에도 Car-Drone콘퍼런스와 경연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향후 전용 시험비행장 구축과 투자유치를 통해 활주로, 통제센터, 수리용 격납고 등 기반시설을 갖추고 관련기업 전용산단을 조성하게 되면, 고성군 일원은 사천, 진주와 함께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트라이앵글지역으로 성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1월경 항공안전기술원(시범사업 주관기관)과 신규 사업자·지자체 간 MOU 체결을 시작으로 실증 테스트를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최평호 고성군수는 “이번 공모 선정이 우리 고성군의 항공산업 육성을 위한 디딤돌 역할을 할 것”이라며 “내년에는 민간투자자 유치확정 및 무인항공기센터를 조속히 구축해 가시적 성과를 내는 한해가 될 수 있도록 군 역량을 집중해 드론산업을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도지사배 PAV 경연대회 개최, 국토부 지정 드론전문교육기관 유치 등 다양한 시책을 접목해 고성군 항공산업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